티스토리 뷰
대인관계에 대해
오늘은 대인관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인관계란 사람과 사람 사이의 모든 관계를 포괄하고 일컫는 단어입니다. 그냥 인맥같은 개념이라고 보면 편한 단어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대인관계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대인관계란 무엇인가
대인관계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뜻합니다. 대인관계보다는 인간관계라는 말이 더 올바른 단어이긴 합니다.
대인관계에는 수직적 대인관계, 수평적 인간관계가 존재합니다. 그것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수직적 대인관계
먼저, 수직적 대인관계란 흔히 갑과 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권력이나 힘이 있는 쪽과 그보다 권력이나 힘이 없는 쪽의 대인관계입니다.
흔히 을의 상황에 있는 사람은 착취당하기 쉽기에, 법이 있어서 다행인겁니다.
갑에게 자신과 동등한 대우 또는 그 이상의 대우를 요구만 해도 큰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자신보다 높은 관계, 동등한 관계, 자신보다 낮은 관계를 구분하는 것이 대인관계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2. 수평적 대인관계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동등한 대인관계를 뜻합니다. 직장 동료, 친구 등의 대인관계를 뜻하는 것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이 대인관계가 나쁜 쪽으로 가면, 권력 등이 동등한데도 수직적 대인관계로 변질이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대인관계가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은 어마어마합니다.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입니다.
그렇기에 다른 인간들이랑은 안 엮일 수가 없습니다. 인간의 행복, 분노 등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원인 중 대인관계가 대부분을 차지하기 마련입니다.
대인관계를 맺는 것은 자신이 하기 마련입니다. 사회인이 대인관계를 꾸준히 맺으려면 돈과 시간이 둘 다 필요하다보니, 스스로 대인관계를 끊고 사는 사람들도 꽤나 있습니다.
이상 간단히 대인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