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잠이 잘, 빨리 오는 방법, 안 오게하는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잠은 뇌세포의 휴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우리가 매일 자는 잠, 수면의 의학적인 측면에 대해도 알아보고 잠이 빨리, 잘 오는 법 피곤하지않게 자는 법도 알아봅시다.
잠이란 무엇인가
잠은 눈이 감긴 채로 의식의 활동이 쉬는 상태입니다. 인간도 그렇고 대부분의 동물들은 잠을 잡니다. 이때 많이 무방비해지죠.
잠을 자는 상태는 성존 위험성이 크기도 하지만 피로함때문에 어쩔 수 없이 잠을 자게 됩니다. 피로를 감지하는 것은 뇌이고 잠, 수면은 뇌세포의 휴식인 셈입니다.
잠에 대한 가설과 정보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잠에 대해서 유일하게 확실히 밝혀진 정보입니다. 사람들은 적게 자면은 피곤하고 피로하고 푹 자면 졸리지않고 상쾌하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압니다. 잠을 자지 못하면은 피로가 계속 쌓이게 되면서 한계를 넘어서면 갑자기 죽게 된다고 합니다. 이것이 과로사.
피로회복제, 커피 등은 잠깐동안의 피로 진통제같은 것일 뿐입니다. 잠이 지금있는 유일한 피로해소제입니다.
추가로 잠을 잘 때는 몸은 마비 상태이고 뇌는 잠을 자는 중입니다. 이때 뇌만 깨어나고 몸은 그대로 마비 상태인 것이 바로 가위에 눌리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뇌는 기억을 정리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가설으로 잠을 자는 동안에 불필요한 기억들은 지워버리고 필요한 기억들은 장기기억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을 겪는다고 하네요. 잠을 자면 마음이 정리되고 하는것도 불필요한 기억들을 지워버려서 그렇다는 것도 있습니다.
또, 이것은 가설으로 적당한 잠, 즉 충분히 푹 잔 잠은 기억을 긍정적으로 전환시킨다고 합니다. 실제로 잠을 푹 자는 사람들은 일상을 행복하게, 긍정적으로 보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잠을 자는 도중에 꾸는 꿈은 로또 당첨, 애인 생기기, 여행 가기 등 평소 이루고 싶어했던 것을 꿈에서 욕구해소를 한다고 합니다. 잠을 자면서 평소 이루고 싶어했던 것들이 담겨있으므로 이것은 일상과 달리 다양한 감정을 느끼는 것이므로 정신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확실히 여행가는 등에 좋은 꿈을 꾸면 꿈이라도 잠시동안은 행복했어서 좀 좋을 듯 합니다.
물론 이것도 가설입니다. 근거는 꽤나 있지만요.
추가로 억지로 계속 잠을 자는 시간을 줄이는 것은 피로에도 정신에도 좀 안 좋답니다.
잠을 빨리 자는 방법, 푹 잘자는 방법
잠을 빨리 자는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안정적인 마음, 거칠지않은 생각, 눕는 곳에 몸을 맡기는 것을 유지하며 편안히 자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푹 잘자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빨리 자는거나 푹 자는 거나 거의 같죠.
빨리자면 많이 자므로 푹자고 하니그렇죠.
또 푹 잘자는 방법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깨는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제 경험으로는 매일 아침 6시에 알림을 맞춰놓고 자니 6시에 가까운 5시에 일어나서 미리 알람도 끄곤 합니다. 매일 일정하게 10시에 잤었습니다.
이는 뇌의 수면 중추가 안정되어서 어느 시간에 자고 어느 시간에 일어날 줄도 알고, 푹 잘 잔다고 합니다. 피로하지 않게 일찍 일어날 수도 있는 방법입니다. 이를 악용해서 억지로 잠을 자는 시간을 줄이는 것은 정신 건강, 뇌건강에 안 좋다고 합니다.
불규칙적으로 자거나 조금만 자고 하는 것은 신체리듬이 어떤 상화에서든 부정적인 생각이 많이 들고 스트레스도 쉽게 받는 다고 합니다. 같은 시간을 자도 피로회복이 좀 덜 된다고 합니다. 규칙적인 신체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정신건강 등에는 좋습니다.
불면증으로 잠이 안 오거나 아니면 그냥 잠이 잘 안 오거나 하는 것도 있을 텐데 이때는 그냥 어두운 곳에서 눈만 감아도 어느정도는 피로회복이 되니까 눈이라도 감아둡시다.
자연 ASMR 등을 듣는 것도 잠을 잘 오게하는 것에 좋다고 합니다.
잠을 안 오게 하는 방법
이제 잠을 안 오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잠을 안 오게하는 방법을 찾아보시는 분들은 신체 리듬을 망치고 정신 건강을 악화시키고 피로함을 느끼게 하면서도 잠을 안 자는 방법이 하나씩은 있겠죠?
과제, 숙제, 시험준비, 자기소개서 쓰기 등 잠을 안 자야하는 이유가 각자 하나씩은 있어서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시는 거겠죠?
잠은 미성년자의 발육을 막고 수면부족은 정신건강에 안 좋으며 과로사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피로한 하루를 면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잠도 필요하죠.
잠을 안 오게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카페인 섭취가 있습니다. 커피, 코코아, 핫초코 등의 카페인을 섭취해서 뇌를 각성시켜서 잠을 안 오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건강을 악화시키고 미성년자의 두뇌회전을 좀 방해한다는 말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 추천은 안 하는데요. 성인이면 이 방법이 조금 문제없긴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잠을 안오게 하는 방법은 환기가 있습니다. 환기로 창문을 열어두면 여름이라도 어느정도 시원한 바람이 들어오며 여름을 제외한 계절에는 차가운 바람으로 우리의 정신을 확 깨게 만듭니다. 산책을 다녀와서 바깥의 공기를 느껴보는 것도 하나의 불면방법입니다.
환기와 산책이 불면 중에서도 탁월한 방법인데요. 그 이유는 바로 우리가 숨을 쉬면서 이산화탄소를 내뿜으면 환기를 안 한 방에는 이산화탄소가 찰 겁니다.
이렇게 차버린 이산화탄소는 우리에게 졸음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불면에는 환기가 중요합니다.
양치질을 하는 것도 하나의 불면 방법입니다. 양치질이 불면의 방법인 이유는 양치질의 쓴 맛은 우리의 정신을 확 깨게 해주기도 하고 치약 성분 중 멘톨 성분은 잠을 달아나게 한다고 합니다. 입안이 개운한건 덤입니다.
이상 간단히 잠에 대한 여려 것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